골밀도 검진
뼈는 끊임없이 생성과 재흡수를 통해 새로운 조직으로 형성되는데 여러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며 성호르몬도 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폐경 이후에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뼈의 재흡수가 증가하여 골밀도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골밀도의 감소는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일반적인 X-선 검사로는 초기에 골절의 위험을 알 수가 없습니다. X-선 검사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 이미 30~40%의 골감소가 있는 것이다. 특히 척추의 골밀도는 20대 초반부터 감소하여 폐경 이후에는 의미 있게 감소합니다.
대표적인 골밀도 검사로는 x-선을 이용 하는 방법, CT를 통해 측정하는 법, 초음파로 말단부위의 뼈를 측정하는 법 등이 있으며 . 이화 산부인과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이중의 에너지원에서 나오는 양자를 이용한 골밀도 측정법인 DEXA로 가장 골절의 위험도가 높은 대퇴부의 고관절, 척추부위의 골밀도를 정확히 측정해주는 고가의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골절을 예방하려면 청소년기에 높은 골밀도에 도달하도록 식이 칼슘과 운동(관절에 하중을 주는 운동)에 꾸준히 신경을 쓰고, 폐경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골밀도를 측정하여 빠른 골소실이 있는 경우 적절한 치료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골다공증이 생기면 심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